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동문)은 지난 7월 5일(수)부터 7월 21일(금)까지 서부 지역 초등학교 16개교를 대상으로 대전시립미술관과 함께 ‘이야기가 있는 명화감상’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명화감상은 학기 초 학교들의 신청을 받아 초등학교 16개교를 선정했으며, 대전시립미술관의 큐레이터가 직접 학교를 찾아가 미술 작품을 보여주며 자세하게 설명하는 등 평소 학생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작품들을 친숙하게 설명했다.

또한, 명화작품은 한국과 서양의 작품으로 미술 교과서에 수록된 명화 위주로 선정했으며, 학생들이 미술작품에 심리적인 부담감 없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서부교육지원청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공모한 2017년 지역단위 인성교육 네트워크 사업에서 지난 6월 선정되어, 자체 고유의 슬로건으로 「한밭선비 인성교육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한밭선비 인성교육 네트워크는 ‘예와 충의 고장인 서부 지역 초등학생들이 바른 품격을 갖도록 지역사회 인성교육 네트워크를 형성해 지식과 인격을 고루 갖춘 선비 정신을 일깨우는 인성중심 교육 프로그램으로 ▲ 책 읽는 선비, ▲ 멋을 아는 선비, ▲ 효도하는 선비, ▲ 소통하는 선비 등 네 개의 소주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실시한 ’이야기가 있는 명화감상‘ 활동은 ▲ 멋을 아는 선비의 일환으로 실시된 것이다.

서부교육지원청 김동문 교육장은 “학생들에게 미술작품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 없이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대전시립미술관과 함께 기획한 이 프로그램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도 우수사례로 인정하는 등 매우 모범적인 사례가 되어 진행되어지고 있다”며 “특히 한밭선비 인성교육 네트워크사업으로, 두 기관이 모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모범적인 우수사례 발굴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