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제9회 방과후학교 대상(大賞) 및 100대 우수 방과후학교」시상식을 1월 18일(목) 13시 더케이(The-K)호텔 서울에서 개최한다.

특히, 올해는 초등돌봄교실을 별도 부문(특별상)에서 본상에 포함시키고, 지역사회 파트너상 중 지방자치단체 수상비율을 높여 온종일 돌봄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한 기관 등을 격려하였다.

학교, 교사, 지역사회파트너 3개 부문에 총 302편이 응모하였으며, 서류심사, 인터뷰 및 현장실사의 심사과정을 거쳐 총 50편의 우수사례가 본상에 선정되었다.

방과후학교 대상(大賞)은 충남 팔봉중이, 최우수상에는 대전 전민초 외 3개교(학교부문), 서현주 교사 외 1인(교사부문), 서울 강동구청과 (재)대구행복한학교재단(지역사회파트너 부문)이 선정되어 상장과 상금을 받았다.

방과후학교 대상(大賞)에 선정된 충남 팔봉중학교(충남 서산시 팔봉면 소재)는 질 높은 강사 확보 및 자유학기제·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한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이 찾아오는 학교로 거듭나는 성과를 보였다.

매력적인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전교생이 66명(2010년, 3학급)에서 150명(2017년, 7학급)으로 증가하였으며, 전체 재학생의 85%가 시내권(동 지역)에 거주하며 학교(면 지역)로 원거리 통학을 하는 등 방과후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호응과 만족도(2017년, 97.8%)가 매우 높았다.

특히, 1인 1악기 예술 프로그램(15개), 무학년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소외계층 학생의 기초학습 역량 향상을 위한 달빛교실 등을 운영하여 학생·학부모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아울러, 만족도 결과를 토대로 우수 강사를 선별하고, 역량있는 순회강사를 확보하여 강사진의 질을 높이고, 자유학기제(18개)와 창의적 체험활동(5개)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확보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