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유치원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2018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관리자 연수를 12일 충남유아교육진흥원에서 평가관리자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연수는 2018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기본계획 안내를 시작으로 맞춤형 원격연수 프로그램, 운영 사례, 도움자료 활용, 사안 예방을 위한 방안 등으로 진행됐다.

도교육청은 교원능력개발평가 업무 추진에 도움을 주고자 ‘2018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도움자료’를 제작·보급했으며 지역별 원감으로 구성된 컨설팅단(36명)을 구성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 관리위원 구성, 시스템 운영, 결과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지원을 하게 된다.

올해부터 관련 규정(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훈령) 일부가 개정됨에 따라 국․공립유치원 교원뿐 아니라 5학급 이상 사립유치원 교원도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참여하게 된다.

공립유치원은 의무 참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의 역량이나 경력, 초등과 통합 평가의 적절성, 평가 업무 부담 등을 고려하여 평가 참여 여부를 자율 시행으로 결정하여 시행하게 된다.

김장용 충남교육청 유아특수복지과장은 “1학급 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해 평가대상을 자율로 전환한 만큼 교원들이 책무성을 갖고 생활지도 및 수업에 전념하여 평가 본연의 목적인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