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B온세계방송
사회․문화
'빙하X화산' 메탄 엄청나게 방출빙봉빙봉빙붕빙붕
함예솔  |  cherish0820@scientist.town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2.05  12:05: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크고 활발한 화산 중 하나는 북유럽의 595km2에 달하는 거대한 빙모(ice cap)아래 있습니다. 빙모란 육지를 덮고 있는 5만km2미만의 빙하 덩어리를 말합니다. 그런데, 에 게재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차가운 빙하와 뜨거운 화산의 조합이 엄청난 양의 메탄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얼음과 불이 만나 메탄을? 출처: fotolia
얼음과 불이 만나 메탄을? 출처: fotolia

메탄은 온실가스입니다. NASA 고다드 우주연구소에서 수행한 '2012년 기후모델보고서'에 따르면 메탄 배출을 감소시키는 것이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것보다 더 빨리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노력을 한다 하더라도, 메탄 배출이 현재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면 지구 온도는 2030년에는 섭씨 1.5도, 2045년에는 섭씨 2도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메탄 배출이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환경부/KEITI)
메탄 배출이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출처: 환경부/KEITI

그동안 학계에서는 빙하가 메탄을 대기 중으로 방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수많은 추측이 있었습니다. 빙하 아래 지층에는 미생물, 저산소, 유기물, 물 등이 포함돼 있는 환경이라 메탄이 생성될 수 있는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죠. 다만, 표면을 덮고있는 빙하가 메탄이 빠져나오지 못하게 가둔다고 생각했습니다. 

 

솔헤이마요쿨 빙하. 출처: pixabay
솔헤이마요쿨 빙하. 출처: pixabay

연구팀은 아이슬란드의 미르달스요쿨(Mýrdalsjökull) 빙모에서 내려 오다보면 발견할 수 있는 8km 길이의 분출빙하(outlet glacier), 솔헤이마요쿨(Sólheimajökull) 빙하에 주목했습니다. 이곳은 얼음으로 뒤덮여 있는 카틀라 화산 인근에서 밀려오는 분출빙하입니다. 

 

이런느낌? 출처: fotolia
솔헤이마요쿨 여름, 이런 느낌? 출처: fotolia

연구팀은 이 지역의 메탄 배출량을 측정하기 위해 2013년 여름부터 2017년 여름까지, 빙하 앞쪽에 해빙수로 이뤄진 호수의 가장자리에서 샘플을 채취했습니다. 그리고 이 수치를 다른 지역의 퇴적물과 기타 강물들과 비교해봤습니다. 그 결과, 빙하 아래에서 솟아나와 호수로 흘러든 강에서 채취한 곳의 시료에서 메탄의 농도가 가장 높게 측정됐습니다.

 

일반적으로 메탄은 산소와 접촉하게 되면 이산화탄소로 전환됩니다. 하지만 솔헤이마요쿨의 빙하 환경에서 해빙수는 화산에서 생성된 가스와 접촉하게 되면서 물의 산소 함량은 낮아지고 일부 메탄은 물에 용해됩니다. 그래서 메탄을 다른 곳으로 운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의 양은 무려 젖소 13만 6천 마리의 소가 트림하는 양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이는 매일 41t에 달하는 메탄이 방출되는 것과 같습니다.

 

크~억. 메탄 방출~ 출처: fotolia
크~억. 메탄 방출~ 출처: fotolia

이 연구의 저자이자 생화학자인  Peter Wynn은 "이는 차가운 해빙수에서 나온 엄청난 양의 메탄이 대기 중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지구온난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28배나 더 높다"고 전했습니다. Peter Wynn에 따르면, 이는 빙하가 없는 강에서 대기로 이동하는 메탄손실의 평균적인 양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라고 하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메탄가스를 만들어내는 습지에서 방출되는 양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메탄 가스배출량을 알고 있는) 유럽의 다른 화산들을 모두 합친 것보다 20배 더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로 빙하가 메탄을 방출한다는 강력한 증거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아이슬란드와 마찬가지로 남극 빙하 아래에도 활발한 화산을 갖춘 지열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저자는 빙하가 어떻게 메탄을 생성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 기후 변화 모델을 비롯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얼금과 불의 만남이 뜻밖에 메탄을 방출하고 있었습니다.

 

 


##참고자료##


Burns, R., et al. "Direct isotopic evidence of biogenic methane production and efflux from beneath a temperate glacier." Scientific reports 8.1 (2018): 17118.
 

 
< 저작권자 ⓒ 이웃집과학자 (http://www.astronomer.rock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예솔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최근인기기사
1
대덕소프트마이스터고 배준영 교사, 올해의 스승상
2
대전교육청, 중․고 신입생 무상 교복 지원 발표
3
충북, ‘초.중.고.특수학교 무상급식’ 합의
4
충북생명산업고, 우수학생 국외 체험학습
5
충북교육청, ‘충북교사상’ 시상식 가져
6
충남교육청-홍성군, 돌봄교실 전국 최초개소
7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유·초연계교육 학부모 연수
8
서전고,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 토론회 개최
9
충남교육청 여성공무원모임, ‘알뜰바자회’ 가져
10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사랑의 김장 나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광역시 동구 판암동 322-1 2층 202호  |  대표전화 : 042)285-1254  |  팩스 : 042)285-1254  |  대표메일 : gnbednews@hanmail.net
등록번호 : 대전아00018  |  발행인·편집인 : 최영상  |  편집국장 : 최진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진규
Copyright © 2011 GNB온세계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nbed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