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설악산국립공원 인근 고성‧속초에 산불 피해가 확산되면서 정부가 범정부적 대응에 나선 가운데 환경부도 총력 지원하기로 밝혔으며, 현재까지 강원지역에 환경관련 시설에 대한 피해현황은 없다고 밝혔다.

환경관련 시설은 ▲설악산국립공원 ▲토성하수 연계펌프장(정전으로 가동 중단) ▲고성, 속초, 강릉, 동해 정수장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35개 사업장이다.

지금까지 진화헬기 1대와 설악산국립공원 직원 150명을 진화에 지원하고 있으며, 환경부는 식수 지원을 위해 병입수 400㎖ 총 2만 5천병(속초 10,000병, 동해 5,000병, 강릉 5,000병, 인제 5,000병)을 지원할 예정이며, 상황이 지속될 시 추가적으로 인력 및 물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전국에 국립공원 산림을 보호하고 있는 국립공원공단에서는 강원도 지역에 있는 설악산 ‧ 오대산 ‧ 치악산 ‧ 태백산국립공원에 산불 자체 위기경보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여 운영하고 비상 대비‧대응체계로 전환했다.

또한 추가적으로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원지역을 포함한 전국 21개 국립공원에 산불 예방활동 및 24시간 산불상황실 운영 등 최선의 노력을 기할 것이라 밝혔다.

환경부는 건조‧강풍특보 등 기상악화 상황에서 국립공원 내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에 만전을 기할 것이고, 고성‧속초 산불 진화에 필요한 진화자원을 최대한 지원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