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를 막론하고 출생하게 되자 성장하게 되고 마침내는 늙어서 죽게 되는데 이것은 理에 의한 것이므로 인간으로서는 어쩔 수 없고 다만 순응함이 있을 뿐이다. 이 출생, 성장, 노쇠 그리고 죽음은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러하며 앞으로도 역시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영구불변의 법칙인데 인간은 그와 같은 법칙에 순응해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순천자(順天者)는 존(存)하고 역천자(易天者)는 망(亡)한다」는 유교의 교훈이 있는 바 이 말은 곧 「순리자(順理者)는 흥(興)하고 역리자(逆理者)는 망한다」는 내용의 말임을 상기하고 역리생활에서 벗어나 순리생활로 나가야 할 것이다.

순리생활은 종교적으로 볼 때 기독교와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신성(神性) 또는 신의(神意)에 따르는 생활이 되고 불교에서 말하는 불성(佛性)에 따르는 생활이 되며 유교에서 말하는 천리(天理) 또는 천의(天意)에 따르는 천심생활(天心生活)이 되고 도교에서 말하는 도리(道理)에 따르는 생활이 되며 힌두교에서 말하는 브라흐마의 의지에 따르는 생활이 되는 것이다.

- 순리생활의 목적 -

인간이 순리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는 우주의 절대법칙인 理에 따라 탄생되었으므로 理에 따라 살지 않는다면 생존할 수 없고 비록 생존하더라도 고통을 면할 수 없어 인생의 가치는 사라질 수밖에 없게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순리생활을 하지 않는다면 제명대로 살지도 못하고 생죽음을 당한다거나 비록 살게 되더라도 일생동안 심한 고통 속에서 살게 되어 그 피해가 남에게까지 미치게 되기 때문인 것이다. 예컨대 어떤 사람이 교통사고를 일으켰다고 했을 때 그 이면에는 반드시 理에 벗어나는 역리(逆理)행위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그런 행위는 곧 남에게까지 해를 입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순리생활의 목적은 첫째로 안전하게 생존하기 위해서이고 둘째는 생존하되 고통과 불행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한층 더 행복하게 생존해 가기 위해서인 것이다. 이런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행복을 가로막는 고통과 불행의 원인인 역리생활을 해서는 안 되고 보다 잘 순리생활을 해야 된다는 결론이다. 따라서 역리생활을 하게 되는 원인인 무지(無知)를 추방해야 되고 보다 잘 순리생활을 하기 위한 방법의 연구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오늘날 인류는 과학문명의 최고첨단에 서 있다고 하겠는데 그 과학문명도 다만 인간이 理에 잘 순응함으로써 가능했으며 앞으로도 잘 순응할 때에만 가능한 것이고 인간이 다른 동물에 비하여 월등한 위치에 서 있는 것도 理에 보다 잘 순응할 수 있는 데서 얻어진 결과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이 순리생활을 하는 목적이 첫째로 생죽음을 면하고 생존하기 위해서이고 둘째로 고통을 면하고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데 있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하는 방법 즉 순리생활방법은 무엇인가를 다음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순리생활 방법 -

인간은 생존해야 하고 생존하되 행복하게 생존해 가야 한다면 이에는 필수적으로 실천해 가야할 합리적인 생활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합리적인 생활방법이 없고 또 있어도 실천해 가지 않는다면 인간은 「너」 「나」할 것 없이 비참하게 살다가 수명대로 살지도 못하고 비참하게 죽어갈 수밖에 없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존을 안전하게 하고 심신의 고통과 불행을 제거하여 웃음과 즐거움이 가득 찬 최대의 행복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이며 합리적인 생활방법이 필요하며 서로서로는 그 생활방법에 따라가야 하는 것이다.

순리생활방법은 순리생활을 하는 이유가 생존의 안전과 최대의 행복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므로 ① 생존하기 위한 순리생활방법과 ② 행복하기 위한 순리생활방법으로 나누어진다.

생존하기 위한 순리생활방법(절대가치인 생존의 유지방법)은 생존하기 위한 방법이 ① 자연과의 조화(調和) 생활과 ② 인간 서로서로가 공생(共生) 생활을 하는 데 있으므로 이 조화생활과 공생생활을 목표로 살되 다만 생활방법으로는 도덕의 四대원칙(止惡, 正利, 善行, 敵中)과 사랑의 四대원칙(人類愛, 至公無私, 獻身奉仕, 輿論尊重)에 부합되게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생존하되 행복하게 생존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절대가치인 생존의 유지 방법이오, 생존하기 위한 순리생활방법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행복하기 위한 순리생활방법(절대가치인 행복의 달성방법)은 행복이 정신적인 행복과 육체적인 행복으로 나누어지므로 ① 정신적인 행복을 위한 순리생활방법과 ② 육체적인 행복을 위한 순리생활방법으로 나누어진다. 전자(前者)인 정신적인 행복을 위한 순리생활방법은 정신적인 행복을 달성하는 방법이 ① 도덕생활과 ② 사랑생활 그리고 ③ 예술생활에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도덕의 四대원칙과 사랑의 四대원칙에서 벗어나지 않고 부합되게 살아가야 되고 후자(後者)인 육체적인 행복을 위한 순리생활방법은 육체적인 행복을 달성하는 방법이 ① 풍요한 경제생활과 ② 고도의 과학생화 그리고 ③ 사회제도의 합리적인 개선에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도 도덕의 四대원칙과 사랑의 四대원칙에서 벗어나지 않고 부합되게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순리학회 제공>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