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국내·외 고등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교육용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제9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를 8월 18일(월)~24일(토) 부산 한화리조트에서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이러닝 분야에서 우수한 역량을 가진 해외 12개국 고교생 42명과 교사 19명, 우리나라 고교생 42명과 교사 21명이 참가하여 국제연합(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앱을 개발한다.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는 국내 유일의 다국적 팀 소프트웨어(S/W)대회로 국내와 해외 학생이 각각 2명씩 1개 팀을 구성하고 각 팀에 국내 및 해외에서 온 지도교사가 2명씩 짝을 이룬다.

우리나라 참가자는 온라인 공개 모집(학생2명+교사1명 팀별 지원)을 통해 선발하고, 일반계고·특성화고·특수목적고 등 다양한 유형의 고등학교에서 참가한다.

해외 참가자는 각국 정부의 공식 추천(학생2명+교사1명 팀별 추천)을 통해 선발하고, 개발도상국의 미래교육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주로 개발도상국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이외에도 부산대학교, 가천대학교, 단국대학교의 관련 분야 전공 학생 21명이 기술 멘토로 참가하여 대회 기간 동안 학생들을 공동 지도한다.

참가팀은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큰 영역에서 인문사회, 환경, 건강, 과학기술 등 다양한 세부 주제를 정하고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개발한다.

2018년도 1등 수상작은 증강 현실(AR)을 활용한 과학 학습 앱으로 한국-미국 공동 팀이 개발하였다.

출품작은 앱스토어(구글플레이 등)에 무료로 배포하여 전 세계 학교 현장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개발된 앱을 보완하여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참가자들은 대회 시작 전 온라인으로 콘텐츠 개발 연수를 받고, 팀별 사전활동을 통해 기획안 작성 등 사전 협의를 진행하였다.
이후 한국에서 일주일 간 합숙하며 팀 별로 개발을 마무리하고, 개발 배경과 구동 방법 등을 시연한 홍보 동영상을 제작한다.

심사위원은 내용의 혁신성, 팀 별 협력도, 영상의 발표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우수작으로 6팀을 선정하며 특히 최우수팀(1개팀)에게는 교육부 장관상이 수여된다.

지난 8회 대회에서는 참가자들로부터 전 세계 학생들과 협업 경험을 통해 세계로 진출하겠다는 꿈을 갖게 되었다는 소감이 많았다.

참가 교사들도 해외 학생 지도 경험과 더불어 교사 교류를 통해 코딩 지도 관련 세계적 동향을 습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는 우수학생들이 국경을 넘는 협업으로 미래 역량을 키우고, 서로의 꿈을 공유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대회 참가 개도국 확대와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이러닝 분야 우수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하고 싶어하는 세계수준의 대회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