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교장 엄경숙)가 10월 29일(화)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중심 교과연계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교과 속 지식을 삶과 연계하여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과제 해결을 원칙으로 책임감, 협동심, 도전의식, 리더십을 기르고자 마련됐다.

이번 체험학습에는 2학년 학생 전체(278명)와 1학년 문학기행 희망자(32명)가 참여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으며, 9가지 과목으로 10가지 주제를 선정한 후 각기 다른 체험학습 장소로 떠났다.

국어과목(61명)팀은 ‘문학으로 공감하는 역사적 기억(한강, 소년이 온다)’이라는 주제로 광주 5.18기록관을 관람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활동을 진행했다.

영어과목은 2개의 팀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한 팀은 전주한옥마을 견학 팀으로, 전동성당을 방문하고 한복 체험을 함으로써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이를 영어로 소개하는 활동을 했다.

다른 한 팀은 청주 국제 공예비엔날레 견학 팀으로, ‘역사 속의 도자기 체험-모란채색 접시 만들기’ 체험활동을 진행한 후, 교실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팸플릿이나 UCC 영상으로 소개하는 자료를 제작함으로써 영어 교과에 대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기르는 활동을 했다.

정치와 법 과목팀은 ‘법 제정과 재판 과정 탐구(58명)’를 주제로 고등법원과 국회의사당을 견학하여 우리 실생활에서의 법 제·개정과 적용 과정을 경험했다.

한국지리과목 팀은 ‘한국 지리 기행(35명)’을 주제로 서울 대림동 차이나타운, 이슬람 사원, 북촌 마을을 견학하여 전통 한옥들의 우아함과 양반들의 생활 문화도 보며 소박한 옛 모습을 느끼고, 다문화 마을을 걸으며 여러 문화를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미술과목 팀은 ‘공간미술 체험활동(8명)’을 주제로 독립운동 테마관을 관람하고 포토북 사진연출 진행과 쌈지길에서 무드등 만들기 체험활동에 참여하여 공공미술을 직접 체험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그밖에 물리학(30명), 화학(30명), 생명과학(30명)과목 팀은 국립중앙과학관, KAIST에서 ‘과학기술 진로멘토링캠프’에 참여하여 분야별 석학교수들의 진로 특강을 통해 구체적인 진로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지구과학(33명) 과목 팀은 ‘기후변화여행’을 주제로 서천 기후변화교육센터,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을 방문하여 기후변화와 관련된 창의적인 생각을 일깨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과체험학습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진로와 흥미에 맞게 체험학습을 선택할 수 있어서 기뻤고, 프로그램을 우리 스스로 계획하여 진행하게 되어 더 뿌듯하고 보람 있는 체험학습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프로그램을 진행한 윤혜정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학생들 스스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학생중심 교과체험학습 발전시켜 진행할 것이며, 답사 후에는 탐구보고서 작성 등 교과 연계 심화학습을 진행하여 교육적 효과를 배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