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29일 오후 2시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대전역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4월 22일 발표된‘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과 관련해 사업에 관심 있는 주민과 전문가에게 사업내용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진행됐다.

공청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참석자 전원 마스크 착용, 명단 작성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한 가운데 이뤄졌다.

대전시는 4월 22일 발표 이후 지금까지 쪽방촌 정비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해 동구, 한국토지주택공사, 대전도시공사 등과 함께한 실무협의, 쪽방 세입자와의 간담회 등의 거버넌스를 운영해왔다.

주요사업으로는 대전역 주변 쪽방 주민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주택 700호 공급을 포함해 민간주택용지와 업무복합용지를 조성하는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을 한국토지주택공사, 대전도시공사가 추진하게 된다.

또한 영구임대주택 공사기간 동안 쪽방 주민들의 안정적인 주거 및 이주를 보장하기 위해 인근에 임시 이주공간을 마련하고, 입주 후에도 쪽방주민의 자활을 돕기 위한 복지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전로 건너편 구도심 골목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는 창업 지원센터(대전로 활력 플랫폼) 조성, 청년 창업공간 마련, 대전로 미디어월 조성, 스마트 안전거리 조성 등이 있다.

전문가 토론의 좌장을 맡은 최정우 목원대 교수를 비롯해 토론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성공적 도시재생을 위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특히 주민의견을 사업계획과 조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대전시는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에는 6월 대전시의회 의견을 청취하고 6월말 국토교통부에 도시재생선도지역으로 공모를 신청할 계획이며, 오는 8월 도시재생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이 선정되면 내년부터 대전역 일대 도시재생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대전시 류택열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대전역 쪽방 주민의 주거복지를 위해 이번 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조속한 시일 내 사업이 본격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