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주성고등학교(교장 진영필)는 8월 25일(화)부터 8월 28일(금)까지 미래인재육성프로그램 ‘세수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있다.

세수포럼은 매월 세 번째 수요일마다 각 분야 명사 특강을 진행하는 주성고등학교 특색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7개 분야(융합과학, 인공지능, 교육, 경영, 방송, 인권, 환경·정치) 강사를 초청하였다.

이번 세수포럼은 사전 독서활동(강사추천도서), 학생 주도 독서토론, 분야별 강연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고 독서토론 및 강연은 원격 화상회의를 통해 진행하였다.

방학기간 중임에도 학생 200여명이 프로그램 과정에 참여했으며, 특강은 26일(수) 이수복 PD(CBS 방송국)를 시작으로 분야별 강의가 온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모든 프로그램은 28일(금) 최종현 교수(광주과학기술원)의 인공지능 강의를 마지막으로 마무리됐다.

인권분야 학생토론에서 퍼실리테이터(토론촉진자) 역할을 맡았던 박지해 학생(주성고 3학년)은 “대면토론처럼 온라인상에서도 인권의 중요성에 대해 다른 친구들과 의미 있는 토론을 진행할 수 있었다”며 “특히 강연자로 초청된 김민혁 이란 출신 난민학생과의 대화는 난민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진영필 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운영한 원격수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포럼이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