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사용할 미래형 교과서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고자 「온라인 교과서 아이디어 공모전」을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로 인한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실시에 따라, 서책형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식(PDF, e-book 등, 영상)을 활용한 온라인 교과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미래형 교과서 체제에 대한 국민 참여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부는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교과서·교육과정 정책 전문가 집단의 자문과 보완을 거쳐 교과서 자유발행제 확대,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자료 개발, 등 미래형 교과서 체제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그간 학교 교육의 자율성 확대와 교원의 수업전문성·창의성 신장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서 개발·보급을 위해 「점진적 교과서 자유발행제」를 국정과제(76-1)로 추진해왔다.

초등 사회・수학・과학 교과서를 국정에서 검정으로 전환하고, 일부인정 교과서에 대해 자율규제 방식으로 심사를 완화하여 급변하는 사회현상을 반영한 교과서가 학교에서 개발・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부는 융합·연계 중심의 미래교육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과서가 자유롭게 저작・발행・활용될 수 있는 「미래형 교과서」로의 체제 개편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