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15일 나흘간 대전무역전시관 및 대전컨벤션센터 일원서 -

▲ 대전국제 푸드&와인 페스티벌 리허설 장면

국내 최초의 세계 유명 와인과 음식, 예술 공연이 어우러진 ‘대전 국제 푸드&와인 페스티벌’이 12일 화려하게 막이 오른다고 대전시가 11일 밝혔다.

‘세계인이 찾는 맛과 멋의 향연’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페스티벌은 12일부터 15일까지 유성구 도룡동 대전무역전시관과 대전컨벤션센터 일원에서 전시‧체험, 공연‧예술, 경기‧학술, 특별행사 등 4개 테마로 개최된다.

이번 축제에는 세계적인 와인 생산국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체코 등 전 세계 18개국 52개 와이너리(와인 양조장) 등 117개 와인협회 및 단체가 참여해 265개의 부스를 운영한다.

이번 축제는 관람객은 물론 와인 애호가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다양하고 이색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우선 관람객은 최근 독일 베를린 와인트로피협회가 주최한 품평대회에서 입상한 와인 300여종 4500여병을 무료로 시음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전 세계 와인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다.

또 우리 전통주 100여종과 고품질의 국내와인도 시음할 수 있으며, 와인과 한식의 궁합에 관한 연구를 통해, 과학도시 대전만의 독특한 전시 콘셉트를 제시해 실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전시회도 마련됐다.

12일 오후 7시 한빛광장에서 열리는 개막공연에는 ‘와인과 동‧서 문화의 만남’이란 주제로 영국의 세계적인 팝 오페라 가수 폴 포츠 공연과 곽윤찬 재즈공연, 권숙진 청연무용단의 창작무용, 음악분수 쇼, 불꽃쇼 등으로 꾸며진다.

또 와인을 물감으로 사용해 그림을 그린 와인 회화 작품과 사진, 유럽 명품 및 희귀 와인 등의 전시행사도 열린다.

이어 13일 오전에는 대전무역전시관에서 배우 감우성과 함께하는‘와인&북 콘서트’가 열려 감우성의 와인 강연과 책 사인회, 전통주 강연과 시음회가 진행된다.

13일 오후 7시에는 와인의 향기를 만끽하는 락, 힙합, DJ파티 등 야간 공연 이벤트가 열리며, 14일 오후 7시에는 대전 아티스트들의 퍼포먼스와 청연 무용단과 대전 시향 클래식 공연 등 아름다운 선율로 가을밤을 수놓을 예정이다.

국내 최초로 교량에서 와인 파티가 열리는 특별행사도 열린다. 13일 낮 12시 300m 엑스포 다리위에서 400여명이 동시에 고급 요리와 와인을 즐기는‘다리 위의 향연’의 진풍경이 펼쳐진다.

또 12일부터 14일까지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전통주 및 워터 소믈리에 경기대회’, ‘모젤와인 소믈리에 경기대회’가 치러지며, 와인과 건강을 주제로 한 국제와인 학술 세미나도 개최된다.

12~14일 한빛광장에서는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와인 체험, 와인 뷰티, 와인 아트 등 남녀노소 누구나 체험을 통해 와인과 친근해 지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이 밖에도 오스트리아 와인 및 음식과 함께 하이든을 활용한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오스트리아 하이든전’, 가족과 함께 하는 ‘대전사랑 라디엔티어링 대회’, ‘아빠엄마요리 왕 선발 대회’ 등이 다채롭게 열린다.

김수천 추진단장은 “이번 푸드&와인 축제는 와인과 음식, 예술 공연이 어우러진 명품 웰빙 축제로 만들기 위해 준비에 철저를 기했다”며 “성공적인 축제 개최로 와인 허브 도시로의 발돋움함은 물론 한식 및 전통주의 세계화로 대전의 대표축제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2대전국제 푸드&와인 페스티벌 추진단이 주최하고, 대전마케팅공사와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주관하며, 대전시와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한국관광공사 등이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관람객의 입장료는 받지 않고 무료로 추진된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