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세상에서 최고 문명 선진국이란 기계나 물질이 풍요하고 잘사는 나라가 아니며 도덕적 윤리가치인 예도(禮道)가 얼마나 인간적이고 구체화 되었으며 성스럽게 잘 시행되고 잘 지켜졌느냐에 그 가치 기준을 삼고 있는 것이 곧 인류세계 최고의 선진 문화국가라고 확실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예도(禮道)가 시행되지 못한 기계문명의 물질적 풍요는 마치 금수들이 예리한 이빨과 발톱을 무기로 먹이를 잡아 놓고 잔치를 벌이며 뜯어먹는 현상과 한 치도 다를 바 없는 야만적인 행동임을 천하에 밝힌다. 이는 국가나 개인이나 사회 집단 또는 가정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인격의 표현은 바로 도덕적 윤도(倫道)의 실천에서 발견되는 것이지 지위가 높고 부유한 것에서 찾을 수 없는 존귀한 덕목(德目)이다. 때문에 인간도 많이 배울수록 나이 먹을수록 도덕적이어야 하고 부유하고 지위가 높을수록 최고의 도덕적 행동과 언어 표현을 해야 하며, 조신하는 생활태도에서 그 인격과 덕망을 찾을 수 있다.

그래야 군자로서, 선비로서, 인간으로서 추앙될 수 있는 것이다. 비록 지위가 높은 대통령이나 최고 갑부라도 천박한 언어를 쓰고, 미덥지 못한 행위를 한다면 천박한 돼지와 같다.

때문에 인간은 하늘을 우러러 한 치 부끄럼 없고 땅을 굽어 떳떳한 양심이라야 남의 지도자요 부를 누릴 수 있고 지위를 지킬 수 있으며 추앙 받을 수 있다.

부를 기화로 권력을 기화로 남을 기만하고 사회를 어지럽히는 야망의 권력자 야욕의 치부자(致富者)(부자)는 이 지구상에서 도태되어야 할 대상이다.

오직 사람을 위해 혼신의 인격적 희생을 통한 살신성인하는 참된 인간성으로 윤도질서를 지키는 윤리 도덕적인 삶을 통해 인간사회를 복되게 인도하는 인격이어야 남의 지도자로 사회지도자로 국가지도자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이 인간 본래의 모습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