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 설명한 주의사항과 예 등을 참작해 볼 때, 성생활에 임할 당시에 남녀 각자가 당일에 행한 일, 전일에 당한 일, 불길한 것을 목격한 일, 원통한 일, 분한 일, 교제상 교우(交友) 관계로 인하여 불쾌한 감정을 가진 일, 기타 여러 가지가 뇌리에 떠오르는 일 등 이러한 잡념을 제거하지 않으면, 불행하게도 이 시각에 수정, 수태한 아이가 출산성장 도중에 여러 가지의 불행에 부딪히게 됨으로 성생활에는 정신을 통일하여 잡념을 없애야 한다.

(1) 성생활에 임할 때에 남녀 각자가 경건한 마음을 가지고 숫자를 10부터 시작하여 역으로 1까지 마음속으로 헤아려 가든가 또는 반대로 1부터 시작하여 10까지 헤아려 가는 것을 관계종료시까지 반복 헤아린다.

(2) 맑은 창공에 있는 별을 상상하든가, 밝은 달을 상상하든가, 가을철에 오곡이 무르익은 넓은 야외(野外)를 상상한다. 또는 넓은 바다의 수평선을 상상하든가, 백두산 천지의 웅장한 경치를 상상해도 좋다.

(3) 부부 각자가 나름대로 필요한 성경 구절을 마음속으로 외운다든가 불경 구절을 외운다. 이러한 수칙(守則)사항은 지키기가 어렵기도 하겠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수태 전제조건하에서만 주의를 시키는 것으로 수정수태가 성립되지 않으면 하등 무방하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