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성공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태도와 가치관이 필요하다.

먼저 모든 일에 애착심을 가져야 한다.

인간은 일을 통해서 이상을 실현하고 자아개념(自我槪念)을 구현한다. 일이나 공부를 싫어한다거나 아니면 억지로 의무감에서 일을 하게 될 경우, 이는 결코 바람직한 태도라 할 수 없다.

지식을 사랑하는 애지(愛知)의 태도와 일을 귀하게 생각하고 좋아하는 것은 어느 사회,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꼭 필요한 사안이다. 그래서 청소년들을 지도함에 있어서 우선 일과 학습에 대해서 긍정적 태도를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주위 사람들에 대한 사랑정신이 필요하다.

친구, 가족, 선생님, 이웃을 미워하는 사람은 건전한 생활태도를 가지고 있다 할 수 없다. 사람을 귀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을 때, 인간에 대해 바른 태도를 지니고 있다 할 수 있는 것이다. 형제간의 우애, 친구간의 우정, 그리고 선생님이나 부모님에 대한 존경심과 같은 긍정적 인간관계의 태도가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셋째는 항상 긍정적인 자아관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심리학에서 이루어진 연구결과를 보면 자아개념이 부정적인 사람은 정신건강, 과업성취, 인간관계 등에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자신의 가능성과 힘, 그리고 장점을 사실대로 지각하고 이해하고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한 것이다. 자신의 긍정적 측면의 이해에 근거한 창조적이고 바람직한 생활태도와 가치관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