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란 삼신 삼원(三神,三元:天,地,人), 천조봉제사(天祖奉祭祀) 생맥(生脈)으로 인(仁)의 성맥(聖脈)인 도맥교(道脈敎), 정맥교(政脈敎), 학맥교(學脈敎)이며, 삼신조종(三神祖宗)의 교화지덕(敎化之德)을 총칭(總稱)하는 종주교맥(宗主敎脈)을 종교(宗敎)라 하며, 이를 믿고 우러러 억만대자손(億萬代子孫)이 숭앙(崇仰), 치성(致誠), 삼신천조(三神天祖)의 선대제사(先代祭祀)하는 종맥(宗脈)의 가르침(敎)을 계승(繼承), 적선통(積善通)해 유전인자(遺傳因子:DNA)로 영생(永生)하는 가문성전(家門聖殿)인 종가종통(宗家宗通) 교육으로 천신 지신 조상신(天神 地神 祖上神)인 삼신(三神)제사(祭祀)를 받들고 섬기는 종통교육(宗通敎育)인 부모 제사에는 형제자매 모두가 모이고 조부모 제사에는 4촌형제 자매가 모두, 증조부모 제사에는 6촌 형제 모두, 고조부모 제사에는 8촌 형제 모두, 10대 조부모 제사에는 10대 모든 자손이 모이고 100대조부모 제사에는 100대 모든 자손들이 모이며, 정월초하루(1월1일) 설날은 하느님 천신(天神), 정월대보름(1월15일)은 땅님 지신(地神), 청명한식(2월25일)은 부모 조상신(人神)께 제사 드리며 특히, 한식(寒食)날만은 부모 조상님은 엄동설한 언 땅속에 계신 것 생각 자손 된 우리들은 따뜻한 방 뜨거운 밥 먹으니 이날 하루라도 찬밥을 먹는 도리로 추모의 제사를 드리는 날로, 팔월추석(8월15일) 한가위는 산신부모조상님 덕으로 한해 농사가 잘 되었으니 그 은혜로 추수 감사드리는 제사이므로 종가(宗家)에 모여 성심봉제사 봉행하며 조상묘역에 성묘하는 태초 이래 오늘까지 이어진 미풍양속인 천하윤도(天下輪道)의 대덕(大德)을 실천궁행(實踐躬行)하는 도덕적(道德的), 자유(自由)와 의무(義務)를 실천하는 만대종가(萬代宗家) 도통도맥(道通道脈)인 효천대도(孝天大道)로 효도(孝道) 종통교육(宗通敎育)을 종교(宗敎)라 하며 일반 신앙과 전혀 다르다.

고구려천자조선(高句麗天子朝鮮) 3대 여울천자 때 허신(許愼)의 설문해자주(說文解字注)인 옥편(玉篇)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었다.

종교인 종맥(宗敎宗脈)은 존조묘야(尊祖廟也)라 했다.

즉, 삼신대종교(三神[天地人]大宗敎)로 대군자종야(大君子宗也)라 했으니 천자(天子)가 제천단설단(祭天襢設壇), 천지조령(天地祖靈)에 제사(祭祀)했고, 제후경대부(諸侯卿大夫)는 사직조묘단(社稷祖廟壇)에 제사했다. 이렇게 홍익(弘益)으로 일 만년 계승된 성스런 종교제사(宗敎祭祀)는 인류가 지금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예기(禮記)에는 “별자위천조야(別子爲天祖也) 계별위종교야(繼別爲宗敎也)라” 했으니 자손들이 천지조상(天地祖上)을 위하고 받들며, 이를 대대손손(代代孫孫)으로 계승하는 가정성전(家庭聖殿)인 종가(宗家)의 천지조령(天地祖靈), 삼신(三神)제사(祭祀) 받듦을 종교(宗敎)라 한다.
 

신앙이란 인간들이 각자 믿는 대상(對象)에 따라 자연(自然) 또는 초자연(超自然)적인 정령신(精靈神)을 자유(自由)롭게 믿(信)는 것을 말하는데, 소, 돼지, 고목, 바위, 북두칠성, 하천, 산, 하늘, 땅, 별, 인간(人間) 등을 말하니 신앙(信仰)은 만인의 자유(萬人自由)이다.

설문해자주(說文解字注)에는 “성야(誠也), 신야(信也), 종인언야(從人言也)라” 했으니 사람의 말을 따르며 이를 믿는 것이라 했고 인간 또는 천지자연 기이현상을 믿는 것을 신앙이라 한다.

사람들의 말을 믿고 정성껏 받들고 따르며 우러러 숭앙(崇仰)하는 것을 믿음 또는 신앙(信仰)이라 한다. 때문에 종교(宗敎)와 신앙(信仰)은 그 근본(根本)이 다르다.

왜냐면 신앙인들은 이상세계(理想世界)와 구복기도(求福祈禱)로 영혼불멸(靈魂不滅)의 신(神)과 정령(精靈)을 믿고 사후 극락 천당(死後 極樂 天堂)과 왕생영생(往生永生)이란 내세(來世)를 굳게 믿기 때문이며, 태초 이래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법률적 평등사상으로 석가, 예수, 마호메트 기타 모든 것을 믿는 것은 삼신신앙인 가정(家庭) 도통종통종교(道通宗通宗敎)개념에는 속하지 않으며, 신앙인들의 자유 믿음인 것으로 마치 주사야몽(晝思夜夢)인 꿈속에서 일어나는 허망 부실한 환상적(幻想), 허무맹랑한 공상적(空想), 신화적(神話), 마술적(魔術), 예언적(預言), 도참적(圖讖), 운명적(運命) 환각상태에 빠져 행복과 부귀공명(富貴功名) 영달(榮達)을 가져다준다는 미신(迷信)의 구세주적 요행(僥倖) 운수적(運數) 세계를 믿는 신앙(信仰)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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