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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시대나 민주주의는 시련을 겪게 마련이다.우리 국민은 민주공화국을 확고히 다지고 선진국 대열에 오르기 위해 1960년대부터 젊은이들의 피와 땀을 바쳐 왔고, 현재까지도 지켜나가느라 몸부림치고 있다.그러나 그 결과는 엄청난 괴리 현상을 가져오며 사회 곳곳에서는 각계각층의 갈등이 심화되어 가고 있고, 그 해결책은 묘연하기만 하다.이러한 현상은 단지 우리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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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6.01.19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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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홋카이도(北海道)에 위치한 ‘히쓰지 가오카’의 이시카리 평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에는 「소년들이여. 대망을 품어라!」 「Boys. Be ambitious!」라는 말을 남긴 미국의 교육자 클라크 박사의 동상이 있다. 오늘날에는 클라크 박사는 ‘홋카이도’ 개척자의 아버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동상이 불빛에 비쳐지는 야간에는 일본의 젊은이들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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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27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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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일본의 열네 살짜리 중학생 애티나가 매일같이 공부만 하라고 다그치던 부모님을 얼떨결에 살해하고 말리던 할머니까지 세상을 떠나게 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소년이 법의 심판을 받고 소년원으로 가게 된 마지막 날 그는 면회 온 한 사람에게 “내가 가게 되는 소년원은 무엇을 하는 곳입니까?”라고 물었답니다. “오전에는 학교처럼 공부를 하고 오후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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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11.18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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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보통 지도자라 함은 정치지도자를 말하고, 지성인이란 현대에 교육을 제대로 받은 모범된 엘리트를 말합니다.지금까지의 인류 역사를 회고해 보면 주로 약육강식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로 이어져 왔습니다.강한 자는 약한 자를 지배하고, 강대국은 약소국을 지배하며 탄압과 착취 그리고 말살을 일삼아 왔습니다.강자는 군림하고 약한 자는 복종하며 항상 약자는 강자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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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09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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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우리 한민족의 역사는 한 많은 역사를 뒤로 하고 찬란한 민주주의의 꽃을 피우며 빛나고 있다.그동안 전 국민이 온갖 고통을 겪어가며 갈망하던 우리 민족의 역사교과서가 2015년 11월 2일 오전 11시, 황교안 국무총리의 “역사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 국민 담화”를 발표하면서 이 나라의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확정 고시되었다.이어 발표한 황우여 교육부장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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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0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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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물(格物)이란 ‘사물의 이름을 정확하고 바르게 안다’ 라는 뜻이다. 이는 치지재격물(致知在格物)하니라 하였다. ‘지(知)에 이르고자 하면 먼저 사물의 이름을 하나하나 정확히 바르게 아는 데 있다.’ 란 뜻이다.격물(格物)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사물의 이치를 바르게 깨닫는 힘이다. 이는 교육을 통해서만이 비로소 이룰 수 있을 뿐이다. ①「생이지지(生而知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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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2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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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복 70년 한일수교 50년, 이제는 조국통일이 눈앞에 와 있다 -우리 국민은 20세기말부터 많은 지도자들의 국민과 국가에 대한 애민, 애국정신을 보아왔다.국민과 국가를 위해 몸을 바친 지도자, 사리사욕에만 눈이 어두워 자신의 명예와 영달을 위해 노력한 지도자, 가족과 친족 사이에서 국민과 국가를 소홀히 한 지도자….짧은 기간에 다양한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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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26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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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과 효는 국가위기관리의 초석지금도 일부 젊은 세대 중에는 충효라고 하면 왠지 구시대적이고 진부한 사상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나라가 서양 문물을 접하게 되고, 특히 8·15 광복 이후 자유·평등을 기치로 하는 민주주의적 사고방식이 지배함에 따라 재래의 전통적 윤리 규범은 전근대적 봉건 도덕이라 생각하여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온 것이다. 삼강오륜(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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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21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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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誠意)」란 ‘뜻을 성실하게 한다’. 그러므로‘그 뜻을 성실하게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앎에 이르러야 한다.’ 이는 뜻을 정성스럽게 가져야 비로소 바른 앎에 이른다는 것이다.맹자는 성(性)을 회복(恢復)한 사람은 현자(賢者)라 하였고, 성(性)을 완전히 보유하여 명통(明通)한 덕(德)을 가진 사람을 성인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지성이면 감천한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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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14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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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修身)이란 ‘자신이 몸을 바르게 수양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 까닭으로 대학(大學)에 ‘곧 자신의 몸을 닦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수신은 심신을 닦는 수양을 말한다. 그런 까닭으로‘내 자신이 서고자 하면 먼저 다른 사람을 세우고 내가 통달하고자 하거든 남을 먼저 통달시켜라’ 하였는데 여기서는 자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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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02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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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국」이란 ‘나라를 다스린다’, 이는 과거 봉건(封建)사회의 제후국(諸侯國)을 말함이었으나 오늘날은 그 개념이 지역사회 일반으로 연방(聯邦)국가인 경우는 각 주(州)를 말하고 단일국가인 경우는 각 도(道)가 된다고 말할 수 있다.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그 가문(家門)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고 한다.인격의 완성이란 쉬운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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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8.07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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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선(至善)」이란 ‘선(善)에 이르러 고요히 머무르게 하는 데 있다.’고 한다. 이는 공자께서‘선을 행하는 자는 하늘이 복으로써 보답해 주신다’ 하고,‘나쁜 일을 행하는 자는 하늘이 재앙(災殃)을 내려 멸망케 한다.’는 말이다.인간은 선(善)과 악(惡)에서 선을 택해야 한다. 그럼 선의 기준은 무엇인가? 이는 물론 종교적 율법과 도덕적 규범과 법률의 객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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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7.24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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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부터 우리조상들은 홍익육덕(弘益 六德)과 양생칠목(養生七目)으로 나라를 다스리셨는데 그 내용을 역사적 근원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요(堯) 단군조선(壇君朝鮮)은 신불국(神巿國), 유소(有巢) 한웅천왕(桓雄天王)의 용백나라(龍伯那羅) 뒤를 이은 청구배달(靑丘倍達)나라의 후예로서, 홍익육덕(弘益六德)으로 ⓛ 부모가경(父母可敬) ② 처자가보(妻子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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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07.10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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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전통윤리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어른을 공경하고 받들던 아름다운 풍속, 이웃 간의 정을 쌓고 상부상조하던 풍속,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정을 중요시하고, 예법과 의리를 소중히 여겨 목숨까지 바치던 절의 정신, 이러한 것들이 우리가 지녀 왔던 소중한 전통 윤리들이다. 그런데 최근에 이러한 전통 윤리들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그 이유를 어디에서 찾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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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06.10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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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전통 윤리는 장점과 함께 단점도 지니고 있다. 그것은 주로 형식적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변화된 사회에 새롭게 적응하지 못하는 데서 나타나는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몇 가지 대표적인 것을 살펴보자.첫째, 정서적 유대감을 중시하는 인간관계와 관련되는 것이다. 외국인들은 한국인들이 보여 주는 정(情)에 반해 한국을 좋아하게 되었다는 경험담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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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05.15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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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된 반윤적 모화(慕華) 지나(支那)의 역사와, 날조된 반윤적 일본 식민 사관에서 주장하는 살수 패수의 고구려 조선천자 기방왕인 을지문덕 대장군과, 고구려조선 천자봉방 제후 수(隋)의 양왕과의 교전에서 밝혀진 문헌인 자치통감에는 수양왕의 군사가 30만 5천이였고, 고구려천자 기방왕 을지문덕 대장군의 군사가 113만 대군이었다고, 기록됐고, 평양(平陽)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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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04.21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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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방촌(林方寸) 생(生) 사상과 주자(朱子)‧이퇴계(李退溪)‧이율곡(李栗谷) 이기(理氣) 사상 비교주자와 이퇴계(李退溪)는 이(理)가 형태는 없으나 운동능력이 있다고 하여 태극(太極)인 이(理)가 자기 운동능력에 의(依)한 음(陰)‧양(陽)인 기(氣)를 생(生)하는 것으로 이선기후(理先氣後)를 주장하였고, 주자와 이율곡은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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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04.08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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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만생명(天下萬生命)은 유전인자(遺傳因子 : DNA)로 영생(永生)하나 그 형태(形態)가 변화(變化)하여 영생윤회(永生輪回)한다 자웅(雌雄) 또는 부계(父系) 모계(母系)의 유전인자(遺傳因子 : DNA)가 가정성전(家庭聖殿) 통(通)해 영생유전(永生遺傳)하는데 다만 후생자손(後生子孫)들이 각각(各各) 조금씩 그 형질(形質)과 형태(形態)가 변형변화(變形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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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03.27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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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中庸)의 도는 천하대본(天下大本)이다. 칠정(七情)의 미발(未發)(발하지 않음)이 중(中)인데 인욕(人慾)이 중(中)에 머무른 즉 천하대본(天下大本)을 실현하는 것이다.이에 도달하기 위해서 오상(五常)의 항덕(恒德)과 오륜(五倫)의 대도(大道)를 실천하고 대학(大學)의 교(敎)를 통하여 수신(修身)함으로써 중(中)에 도달하여 도통(道通)한다. 그러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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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03.25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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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이성 친구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강한 시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이성 친구와의 교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성 친구와의 사귐에 앞서, 이성의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이성 교제 시 지녀야 할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다면 우리 조상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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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B온세계방송 기자
2015.03.03 1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