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상 충효예실천운동본부 대표이사
최영상 충효예실천운동본부 대표이사

 

천산 찬바람 소리에 산과 강 시름에 젖고

백설의 산 바람소리는 출렁이는 강물을 몰아쳐

그칠 줄 모른다.

충신, 효자 예절 지키며 일만년 이어온 백의민족!

민족의 역사는 유유히 흘러가고

그 역사 뒤로 하고 충‧효‧예 홍익 사랑 정신은

시대 따라 출렁인다.

한 국가는 국민에게 충‧효‧예 민족정신을 고이 길러 나라 사랑, 부모 공경, 예절을 지키며 국가 발전에 기여 하는 국민 양성에 힘써야 합니다.

국민들에게 충도(忠道)를 알려 하늘이 위를 덮고 땅이 만물을 싣고 있어 인간이 살아가는 데 충(忠)보다 위대한 것이 없고 충(忠)이란 중정(中正)의 뜻으로 지극히 공평무사한 것을 알려 실천해 나아가도록 해야 합니다.

효(孝)는 인(仁)을 이루는 기초이며 자비, 박애를 이루는 기초가 되는 것을 가르치고, 효(孝)는 충(忠)을 이루는 기초이며 덕도를 행하여야 함을 이르고 부모와 자식 간에 하늘이 맺어준 인연으로 인륜(人倫)의 근본임을 깨닫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예(禮)란 그 바탕인 중용(中庸)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덕도(德道)란 부모와 자식 사이 국가와 국민 사이 윗사람과 아랫사람과의 관계와 부부(夫婦)와 형제(兄弟), 그리고 친구 간의 바른 도리와 이치를 가르쳐 우주 만물을 창조하는 질서 중 사람이 지켜야 할 큰 도리이니 사람은 항상 웃어른을 공경하고, 부모에 효도하고, 이웃 사람을 사랑하는 생활로 국가에 충성하는 생활을 해야 함을 알려야 합니다.

예절을 지키는 길은 절제된 생활, 효도하는 마음, 형제간에 우애 있고, 이웃 사람을 사랑하고, 국가에는 충성을 하는 생활을 습관화하는 생활임을 항상 잊지 말도록 해야 합니다.

국가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 혼란스러울 때는 더욱 국민은 국가에는 충성을, 부모에는 효도를 하는 덕도를 지키고, 부모와 자식 사이, 국가와 국민 사이, 윗사람과 아랫사람 사이의 관계와 부부와 형제, 친구간에 바른 도리와 위치를 지켜 우주 만물 창조 중 가장 중요한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임을 깨우치도록 하여 항상 부모에 효도하고, 이웃 사람을 사랑하는 생활, 예절을 지켜 절제된 생활, 효도하는 마음, 형제간에 우애 있는 생활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국가에는 항상 충성하는 생활을 습관화하도록 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하도록 힘써 나아가야 합니다.

국가는 항상 국민들에게 이와 같은 예절 생활을 습관화하도록 교육하여 국민들이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도록 일깨워 나아가야 합니다.

2021. 11. 17.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