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는 10월 19일(목)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0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서울↔세종 영상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추진계획」, 「유엔 플라스틱 협약 대응방향」, 「국가 첨단산업 육성정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 안건 1.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추진계획 >

성공적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서는 배출가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에너지 분야의 탈탄소화가 필수적으로, 이를 위해 세계 각국은 재생에너지와 함께, 원전, 수소와 같은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추세이다.

그간 민간차원에서는 RE100이 등장하는 등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활용이 확대되어 왔으나, 날씨‧시간에 따라 발전량 변동이 큰 문제와, 국가‧지역마다 활용 여건이 상이한 점으로 인해 보편적이고 단일한 탄소중립 수단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전세계적인 에너지분야의 탈탄소화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원전‧수소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활용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기업부담도 경감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지난 9월 21일(현지기준 20일) 윤 대통령은 UN총회 참석을 계기로 전세계의 국가‧기업 등에 대해 「CF 연합」의 결성을 제안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원전‧수소 등 무탄소에너지 분야에 대한 강점을 살려, CF 인증체계 구축 및 국제표준화 추진, CF 연합 출범 및 (가칭)CFE 프로그램 개발, 글로벌 아웃리치를 통한 확산과 국제공동연구, 개도국 무탄소에너지 전환 등 협력 강화를 통해 「CFE 이니셔티브」를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