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2월 2일 생물자원 보전 활동에 앞장선 청소년들의 올 한 해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기 위한 ‘2023년 생물다양성 청소년 한마당’을 한국컨퍼런스센터(서울 서초구 소재)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날 행사에서 생물다양성 청소년리더 최종 발표회, 녹색기자단 우수활동 소개, 수료식 및 우수 활동자 시상식 등을 연다.

생물다양성 보전의 일환으로 2006년부터 시작된 ‘생물자원보전 인식제고 과정(프로그램)’에는 올해 31개팀(32개교, 249명)의 청소년리더와 22명의 녹색기자단이 참여했다.

이 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내 주변 생물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함께 찾는 우리나라 생물’이라는 생태지도를 제작했다. 아울러 지역별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가를 초빙해 관련 교육을 현장에서 받고 생물다양성을 주제로 하는 짧은영상(숏폼)과 기사를 작성하는 등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물자원 보전 활동을 펼쳤다.

환경부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활동을 평가해 올해 최우수 활동상으로 청소년리더 부분에서 창원상남중학교 ‘에코로운’과 서산고등학교 ‘라나(RANA)’를, 녹색기자단 부분에서 짧은영상(숏폼)부문 1명, 기사부문 4명을 각각 선정했다.

이중 창원상남중학교 ‘에코로운’은 창원천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생물의 기록․관찰 활동으로, 서산고등학교 ‘라나(RANA)’는 서산에 서식 중인 양서·파충류의 분포․분석 활동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환진 환경부 생물다양성과장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서는 스스로가 주체라고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청소년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고, 이들이 미래의 생물자원 보전의 주역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