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학고등학교(교장 이근준)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간 온라인으로 진행하던 일본 고마쯔 고등학교와의 국제교류 활동을 올해 재개하고 학생들의 과학 연구를 중심으로 한 학술교류 및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팬데믹 이후 대면 국제교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대전과학고등학교는 학생들의 과학 연구 능력과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하고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상호 방문 형태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형태로 전환된 지 3년 만에 올해 여름, 자매 학교인 일본 고마쯔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과학 연구 기반의 학술연구를 진행하였고, 12월 11일 일본 고마쯔 고등학교의 영재학급 학생 26명과 인솔 교사 3명이 한국을 방문하여 동계 학술교류 및 문화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대전과학고등학교 1학년 학생 96명의 기초자율연구 결과와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학년 학생 8명의 과학 연구 및 일본 고마쯔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연구 최종 결과를 영문 포스터로 제작하고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서로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자로서의 진로를 탐색하고 잠재력을 개발하며 호기심을 일깨우는 시간을 가졌다.

양국 학생들은 ‘비뉴턴유체의 온도에 따른 감속 효율이 최대가 되는 농도 조건에 관한 연구’,‘광학소자를 활용한 입체적 사각지대 형성을 통한 클로킹 기술 구현 연구’,‘파종밀도가 식용 작물의 생산에 미치는 영향’,‘초음파 음향 부상을 활용했을 때 떠 있는 위치와 진동수의 관계’등에 관한 최종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열띤 질의응답과 피드백을 공유하면서 다양한 과학 분야에 대한 지식과 소양을 쌓고 연구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동계 국제교류 중 문화교류 영역에서 한국의 윷놀이를 소개하고 역사 및 놀이 방법을 익힌 후, 일본 학생들과 함께 윷놀이를 직접 해보면서 친목의 시간을 가짐은 물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문화 다양성을 배우는 소중한 경험을 하였다.

대전과학고등학교 이근준 교장은 “코로나19 이후 대면 국제교류를 재개하여 양국을 상호 방문하고 수준 높은 학술연구를 통해 해외 자매 학교와의 교류 협력을 유지·발전시키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해외 영재교육 기관들과의 공동 학술교류 및 문화교류 활동을 통해 수·과학 분야에 역량 있는 학생들이 국제적인 감각과 세계시민의식을 갖춘 글로벌 과학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