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철운 한국물가협회 대표이사 회장

충효예 실천 운동은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맞아 충효예를 실천하는 범국민운동을 전개하고 국민의식 개혁을 통하여 국가에는 충성을, 가내 어른에게는 효도를, 사회생활을 하는 데는 예절을 갖추어 굳건한 국가와 밝은 가정 및 질서정연한 사회 건설과 신용사회를 이룩하는 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적 충효예 윤리 3대 원칙

충은 하나님이 빛으로 만류에게 참사랑으로 은혜를 베푸시는 덕도를 말함이요, 사람이 국가사회와 인류를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 바쳐 공평무사한 참사랑을 베푸는 삶이다.

효는 어버이에 대한 성심을 다하는 치사랑과 자녀들에게 베푸는 자애스런 내리사랑을 말하는 것이다.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은혜에 보답하여야 할 천부적인 책임을 다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다하여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효행을 자녀가 보고 배워서 효행을 실천하게 함으로써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만사)이 잘 이루어진다)하게 되는 덕행의 근본이다.

예는 이웃사랑으로 남을 공경하는 삶이며 예는 범절의 준말로 관계 질서를 뜻하는 것이다. 또한 예는 하나님이 천지 만물을 운행하는 질서로 사람이 지켜야 할 법도인 것이다. 이웃사랑을 통하여 우리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를 보답하는 것으로 하늘에 되돌림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GNB온세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